치매의 진행단계
치매의 진행단계
노인성 질환의 특징인 치매, 뇌졸중, 노인고혈압, 당뇨등을 전문적으로 치료합니다.
치매의 진행속도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고, 또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의 진행속도에 있어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점차적으로 증상이 퇴행되므로 수년에 걸쳐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초기단계: 경도(발병 후 1~3년)
이 시기에는 사회생활이나 직업의 능력이 상실되더라도 아직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개인위생을 유지하며 비교적 사회적인 판단력은 통상적으로 유지한다.
자주 물건을 잃어버리고 약속시간, 약속장소를 몰라서 다른 시간이나 장소에 나타나는 등 가정에서나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혼란을 일으킨다.
같은 말들을 되풀이한다.
기분과 심경에 변화가 온다.
자발성을 잃으며 결정을 잘 내리지 못하는 등 판단력에 문제를 보인다.
돈 간수나 돈을 지불하는데 문제가 있다.
중기단계: 중증도(발병후 2~10년)
최근에 있었던 일은 물론이고 오래된 기억도 비교적 심하게 손상되고, 대체적으로 사회적 판단에 장애를 겪으며, 장소, 삶 그리고 시간에 대한 인식장애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독립적인 생활이 매우 위험하고 타인데 의한 부분적인 감독이 필요하다.
기억장애가 악화된다.
말이나 행동을 반복한다.
안절부절한다.(특히 늦은 오후나 밤에 들뜸)
외출 혹은 목적없이 배회하다가 집을 찾지 못해 경찰이나 다른사람의 보호를 받게 된다.
일기, 쓰기, 숫자계산에 어려움을 많이 보인다.
시간에 대한 인식이 희박해져 낮과 밤을 구분하지 못하고, 계절감각도 사라진다.
가족의 얼굴은 기억하나 친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이름 등을 생각해내지 못한다.
말기단계: 고도(발병 후 8~20년)
지적능력이 심하게 떨어지고 일상생활의 능력이 심하게 감퇴되어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한 상태이다.
가족이나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모른다.
주위에 발생하는 일에 대해 반응이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뜻을 알지 못하는 말들을 중얼거린다.
소변, 대변, 실금을 보인다.
말기 알츠하이머형 치매에 걸리면...
거울에 비친 자신의 형상을 보고는 거울속의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가 하면 시끄럽게 떠들거나 혹은 시무룩해지기도 한다.